사용자 삽입 이미지


달달한조박사 블로그 좌측 하단을 보시면 위자드웍스에서 진행하는 신세계몰의 CPS 배너가 있습니다.

아직 블로거에게 해당 배너를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졌을 경우 1~2%정도의 커미션을 주지는
않고 URL을 보면 (신세계의 경우 ckwhere="제휴이름") 위자드웍스에만 있지만. 그래도
블로그 수익과 관련하여 광고주도 판매에 따른 광고비 지급이라 부담이 적고,
블로거도 추천 제품을 홍보하고 수익을 얻는 다는 좋은 취지의 배너라 생각이 되고
저 역시 AD Connect 사업과 관련하여 위에 CPS 형태의 배너를 진행하려고 고민중입니다.
(단순한 고민이지만.. 어려움이 많이 따르네요.. 일손은 없는데 정산이나 배너 등 부가적인 잡일이 많아서. 그 잡일을 어떻게 하면 줄일까.. 아직까지도 아이디어 짜내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근 한달 조금 못 되게. 배너가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드림위즈 EC팀 팀장으로 있는데.. 딱 보아하니 효과가 없어서.. 관리에서 손을 땐 것입니다.

링크프라이스만 보더라도 블로거를 위하여 CPS 형태의 광고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별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에 CPS형 광고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배너의 적절한 타겟팅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생각 됩니다.

위에 신세계몰의 배너를 보더라도 A급 상품 (가격적으로)으로.. 제주도 2박3일 여행이 99,000원입니다.

하지만 클릭율을 상당히 저조합니다. 이유는 제 블로그 방문자들은 제주도 여행에는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주도 여행관련 포스트에 저 배너를 적절한 위치에 홍보한다면. 아마 대박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타겟팅은 누가 해야 될 것이냐?
바로 블로거가 해야 합니다.

예로 Latte4u님이 아이팟터치 어플리케이션 포스팅을 올렸다면 아이튠즈 기프트카드 배너를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배너일 것입니다.

mepay님의 쇼핑블로그라면 카페24 EC호스팅이나 YES24 혹은 알라딘의 관련 서적 배너를
넣는 것이 가장 타겟팅이 잘된 배너일 것입니다.

블로그 방문자들이 해당 블로그에 방문한 목적과 연관된 배너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키워드와 유사한 텍스트형 배너를 보여 주는데. CPC 형태의 배너라 그런지 어거지로 끼워 맞추는 느낌이 있고 블로거 역시 미스 클릭이 나기 쉬운 위치에 배너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또 이런 것을 애드센스 성공사례로.. 자랑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피눈물을 흘리지만요.)

말이 삼천포로 빠졌는데... CPA(CPS) 배너의 효과를 올리려면. 위에 처럼 포스트와 관련된
배너를 올려야 하는데..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1. 블로거가 포스팅할 경우 그와 맞는 배너를 찾아 배너를 노출합니다.
   (하지만, 이 일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라 링크프라이스가 실패한 사례가 됩니다.)

2. 쇼핑몰에서 온갖 수만가지의 경우의 수에 따른 상품을 어떠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태그와 매칭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 시켜 줍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옥션이 올블릿을 통하여 광고하였지만 저조한 실적으로 실패하였습니다.)

자 그렇다면? 블로그에 CPA(CPS)형태의 광고는 가능성이 없는 것일까요?
하지만 방법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위에 2번 처럼 옥션은 비록 실패하였지만..
티스토리와 몇개의 쇼핑몰이 제휴를 하여 깔끔한 디자인의 포스트와 잘 매칭된 광고를 보여 준다면 그것은 분명 성공할 것이며, 저 역시 그 성공을 위해 오늘도 머리를 쥐어 짜매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댓글 좀 굽신 굽신

덧붙임.
아. 신세계몰 배너가 업데이트 되었네요.. 죄송합니다.. 담당자분... 혼나셨겠어요..
top